예술

류인 작가: 급행열차 – 시대의 변(辯) & 을지로 삼풍넥서스 빌딩

류인 작가: 급행열차 – 시대의 변(辯) & 을지로 삼풍넥서스 빌딩

삼풍넥서스와 예술의 공존

삼풍넥서스 빌딩은 단순한 업무 공간을 넘어, 예술 작품들이 자리 잡은 문화적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의 흡연 구역에 위치한 류인 작가의 조각상 ‘급행열차 – 시대의 변(辯)’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류인 작가: 급행열차 – 시대의 변(辯) & 을지로 삼풍넥서스 빌딩
류인작가의 대표작 ‘급행열차

예술가 류인의 성장 배경

1956년, 서양화가 류경채와 희곡 작가 강성희 사이에서 태어난 류인은 어릴 적부터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배웠습니다. 그의 예술 여정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그는 실험적이고 기하학적인 조형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그러나 졸업 후, 류인은 사실적 인체 조각으로 자신의 예술적 방향을 전환하며 인간의 심리와 내면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류인 작가의 대표작 ‘급행열차

류인의 작품 세계와 변화

1980년대를 지나며 류인의 작품 세계에는 독특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는 기하학적 형태와 사실적인 인체를 접목시키며, 현대 사회의 인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인간의 굴레와 억압, 자유를 향한 몸부림을 상징적으로 담아냅니다.

대표작 ‘급행열차: 시대의 변(辯)’

류인작가의 대표작 '급행열차

류인의 대표작인 ‘급행열차: 시대의 변(辯)’은 특히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이 조각상은 머리 없는 인간 군상을 폭주하는 기관차에 비유하며, 단일한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현대 인간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묘사합니다. 이 작품은 미적 가치를 넘어, 현대 문명과 인간성에 대한 깊은 사유를 자아내며 관람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청동 조각상들이 그렇듯, 거푸집을 만들고, 청동을 녹여 넣기 때문에 청동상은 판화처럼 여러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의 진품도 한국에 있다죠? 보통 No.5까지는 진품 오리지널로 봐 줍니다. 류인 작가의 급형열차 역시 삼풍넥서스에 방치된 것도 있지만, 장흥 아트센터에 전시된 것도 있고, 이동 전시중인 작품도 있습니다. 어디서 만나더라도 다 진품일 것입니다.

류인 작가의 대표작 '급행열차
장흥 가나 아트센터에 전지숭인 류인 작가의 대표작 ‘급행열차

예술을 통한 사회 비판

류인의 작품들은 기계화된 문명과 인간성의 부재, 사회적 불안에 대한 깊은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그의 예술은 인간의 모습을 극적인 상황에 놓임으로써, 문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강조합니다. 관람객들은 류인의 예술을 통해 현대 사회와 인간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류인의 작품과 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술을 통해 시대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류인의 작업은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다시 한번 성찰하게 만듭니다.

키워드

류인, 급행열차: 시대의 변(辯), 삼풍넥서스 빌딩, 예술과 문화, 인체 조각, 사회 비판, 현대 인간상, 기하학적 조형, 서양화가 류경채, 희곡 작가 강성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